CHORD

1. 코드 기초

hyperspace 2012. 4. 10. 10:01

음정 interval의 정의

음과 음사이의 거리 


도: 으뜸음 :  토닉

도와 미 사이는 3도음  (다장조의 흰건반을 세어보면 세번째)

도~파 사이는 4도음 : 서브 도미넌트

도~솔 사이는  5도음  (다섯번째니까) 여기까진 3화음  : 도미넌트

도~시  사이는 7도음    : 4화음에 쓰인다. :리딩 톤

도~한옥타브 높은 레는  9도음  : 9th 여기서부턴 텐션(확장)

도~한옥타브 높은 파는 11도음 : 11th

도~한옥타브 높은 라는 13도음 : 13th

도~두옥타브 높은 도는 15도차이인데 의미가 없슴


단 장 증 감  완전의 정의


2,3도음 사이에 반음이 없으면  장2도  장 3도가 됨 (예 다 장조의 도레, 도미 등등)

6,7도음 사이에 반음이 하나면  (예  다장조의 도~라, 레~시,파~레, 솔~미등등  장6도 )


2,3도음사이에 반음이 있으면  단2도  단3도가 됨  (예 미~솔,  시~레 등등)

6,7도 사이에 반음이 있으면   단6도 단7도  (예  다장조의 미~도, 라~파, 시~솔등등  단6도)



완전

완전1도 같은음

완전8도  한옥타브

완전4도  :  4도에 반음이 하나있을경우  (예 도~파 등등)

완전5도 :  5도에 반음이 하나있을경우  (예 도~솔 등등) 



증4도  : 4도인데 반음이 하나도 없는 경우  ( 예 파~시)


감5도 : 5도인에 사이에 반음이 두개있는 경우 (예 시~높은파)


중요:

여기서 b이나 #이 붙으면 그에따라 반음이 늘어나거나 좁아진다.

장에서 반음 늘어나면 증  반음 줄어들면 단

단에서 반음늘어나면 장 반음 줄어들면 감

증에서 반음 줄어들면 완전

단에서 반음 늘어나면 완전



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


1.  모든  토닉코드를 익힌다. (각  장조의 도미솔)   근음 + 장3도 + 완전5도 

C D E F G A B 

2.  모든 마이너 코드를 익힌다  (각 장조의  도 플렛미 솔이라고 생각)  근음 + 단3도 + 완전5도

Cm Dm Fm Gm Am Bm  


기본적으로 위 두가지 코드를 모든 근음에 대해서 칠줄알면  대부분의 곡을 대충이라도 칠수있다!

더욱 화려하게 연주하려면  4화음이 필요하다.(6도음이나 7도음 사용)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6   (식스스):  도미솔에 라 추가 (장6도 추가)

M7 (메이져 세븐스) :  도미솔에 시  추가 (장7도 추가)

7 (도미넌트 세븐스) : 도미솔에 b시 추가  (단7도 추가)

7sus4 (도미넌트 세븐스 서스 포) : 도파솔 b시 ( 도미넌트 세븐스의 3도음을 4도음으로 올린것)

7-5 (도미넌트 세븐스 플랫티드 핖스):  도미b솔 b시 (도미넌트 세븐스의 5도음을 반음 내린것) = #11th

7+5 또는 7aug  (오그멘티드 세븐스): 도미#솔b시  (도미넌트 세븐스의 5도음을 반음 올린것) = b13th

m6 (마이너 식스스) :  도b미솔에 라 추가 (마이너에 식스스추가  장6도 추가)

m7 (마이너 세븐스): 도b미솔에 b시  추가 (단7도 추가)

m7-5 (마이너 세븐스 플렛티드 핖스) : 도b미b솔b시  (마이너 세븐스의 5도음을 반음 내린것)

dim  (디미니쉬드 세븐스) :  도 b미b솔에 bb시(즉 라)  (마이너 세븐스 플렛티드 핖스에서 7도음을 반음 내린것, 7도음이 더블플렛이 된다.)  

아주 불안한 상태를 표현.  자리바꿈하면  디미니쉬코드는 12개가 아니라 세가지 밖에 안됨.


각 근음마다 총 12개  근음이 12개니  전부 144개를 익힌다.

일단 검은건반을 제외한 흰건반 7개 근음에 대해서 익힌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