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코드 기초
음정 interval의 정의
음과 음사이의 거리
도: 으뜸음 : 토닉
도와 미 사이는 3도음 (다장조의 흰건반을 세어보면 세번째)
도~파 사이는 4도음 : 서브 도미넌트
도~솔 사이는 5도음 (다섯번째니까) 여기까진 3화음 : 도미넌트
도~시 사이는 7도음 : 4화음에 쓰인다. :리딩 톤
도~한옥타브 높은 레는 9도음 : 9th 여기서부턴 텐션(확장)
도~한옥타브 높은 파는 11도음 : 11th
도~한옥타브 높은 라는 13도음 : 13th
도~두옥타브 높은 도는 15도차이인데 의미가 없슴
단 장 증 감 완전의 정의
장
2,3도음 사이에 반음이 없으면 장2도 장 3도가 됨 (예 다 장조의 도레, 도미 등등)
6,7도음 사이에 반음이 하나면 (예 다장조의 도~라, 레~시,파~레, 솔~미등등 장6도 )
단
2,3도음사이에 반음이 있으면 단2도 단3도가 됨 (예 미~솔, 시~레 등등)
6,7도 사이에 반음이 있으면 단6도 단7도 (예 다장조의 미~도, 라~파, 시~솔등등 단6도)
완전
완전1도 같은음
완전8도 한옥타브
완전4도 : 4도에 반음이 하나있을경우 (예 도~파 등등)
완전5도 : 5도에 반음이 하나있을경우 (예 도~솔 등등)
증
증4도 : 4도인데 반음이 하나도 없는 경우 ( 예 파~시)
감
감5도 : 5도인에 사이에 반음이 두개있는 경우 (예 시~높은파)
중요:
여기서 b이나 #이 붙으면 그에따라 반음이 늘어나거나 좁아진다.
장에서 반음 늘어나면 증 반음 줄어들면 단
단에서 반음늘어나면 장 반음 줄어들면 감
증에서 반음 줄어들면 완전
단에서 반음 늘어나면 완전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1. 모든 토닉코드를 익힌다. (각 장조의 도미솔) 근음 + 장3도 + 완전5도
C D E F G A B
2. 모든 마이너 코드를 익힌다 (각 장조의 도 플렛미 솔이라고 생각) 근음 + 단3도 + 완전5도
Cm Dm Fm Gm Am Bm
기본적으로 위 두가지 코드를 모든 근음에 대해서 칠줄알면 대부분의 곡을 대충이라도 칠수있다!
더욱 화려하게 연주하려면 4화음이 필요하다.(6도음이나 7도음 사용)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6 (식스스): 도미솔에 라 추가 (장6도 추가)
M7 (메이져 세븐스) : 도미솔에 시 추가 (장7도 추가)
7 (도미넌트 세븐스) : 도미솔에 b시 추가 (단7도 추가)
7sus4 (도미넌트 세븐스 서스 포) : 도파솔 b시 ( 도미넌트 세븐스의 3도음을 4도음으로 올린것)
7-5 (도미넌트 세븐스 플랫티드 핖스): 도미b솔 b시 (도미넌트 세븐스의 5도음을 반음 내린것) = #11th
7+5 또는 7aug (오그멘티드 세븐스): 도미#솔b시 (도미넌트 세븐스의 5도음을 반음 올린것) = b13th
m6 (마이너 식스스) : 도b미솔에 라 추가 (마이너에 식스스추가 장6도 추가)
m7 (마이너 세븐스): 도b미솔에 b시 추가 (단7도 추가)
m7-5 (마이너 세븐스 플렛티드 핖스) : 도b미b솔b시 (마이너 세븐스의 5도음을 반음 내린것)
dim (디미니쉬드 세븐스) : 도 b미b솔에 bb시(즉 라) (마이너 세븐스 플렛티드 핖스에서 7도음을 반음 내린것, 7도음이 더블플렛이 된다.)
아주 불안한 상태를 표현. 자리바꿈하면 디미니쉬코드는 12개가 아니라 세가지 밖에 안됨.
각 근음마다 총 12개 근음이 12개니 전부 144개를 익힌다.
일단 검은건반을 제외한 흰건반 7개 근음에 대해서 익힌다.